STS에서 SVN 사용하기 – 2. SVN 활용

지난 시간에 개발팀의 협업을 도와주는 형상관리 도구 SVN을 설치해봤습니다.
오늘은 SVN을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장소 추가
1) STS에서 ‘SVN Repository Exploring’을 선택하여 들어가서,
‘SVN Repositories’에서 우클릭 – New – Repository Location… 순으로 클릭합니다.
새 저장소

저장소 추가 버튼(또는 이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2) URL, User, Password를 입력하고 하단의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Save authentication 체크박스 클릭 시 추후 계정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접속이 됩니다.)
접속정보입력

 

 

3) 접속 암호 힌트를 만들 것인지 묻는 창이 나오면 ‘Yes’ 또는 ‘No’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여 ‘Yes’를 클릭하여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Question1과 Question2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암호 힌트 생성

 

 

4) ‘SVN Repositories’에 추가한 저장소가 제대로 뜨는지 확인합니다.
추가된 저장소

 

 

2. SVN에 프로젝트 공유하기
STS에서 작업 중인 프로젝트 중 하나를 팀원들과 공유하기 위해 SVN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측 상단의 ‘Spring’ 탭을 클릭하여 작업공간으로 돌아옵니다.
작업 탭

 

2) 공유할 프로젝트를 우클릭 – Team – Share Project… 순으로 클릭합니다.
공유 시작

 

3) 저장소 타입에서 ‘SVN’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선택

 

4) 공유할 저장소를 선택하고 하단의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선택

 

5) 저장소 URL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주소

 

6) 하단의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 완료

 

7) 프로젝트 로딩이 끝나면 공유될 항목을 확인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될 항목 확인

 

8) 프로젝트 공유가 완료되면 해당 프로젝트에 svn 정보가 붙어서 보이게 됩니다.
커밋 진행
공유된 프로젝트

 

9) 우측 상단의 ‘SVN Repository Exploring’ 탭을 클릭합니다.
저장소에 방금 공유한 프로젝트가 제대로 올라왔는지 확인합니다.
공유 확인

 

3. SVN에서 공유 받기
SVN에 공유된 프로젝트를 다른 팀원들이 공유받기 위해 체크아웃 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장소 추가’를 수행한 후 진행합니다.

1) 우측 상단의 ‘SVN Repository Exploring’ 탭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 체크아웃 받을 프로젝트 우클릭 – Check Out 순으로 클릭합니다.
체크아웃

 

2) 우측 상단의 ‘Spring’ 탭을 클릭하여 프로젝트가 제대로 체크아웃 됐는지 확인합니다.
체크아웃 확인

 

3) 체크아웃 받은 프로젝트를 우클릭하여 Run As – Run On Server 순으로 클릭합니다.
실행

 

4) 이미 설정해놓은 서버가 있으므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버 선택

 

5) 우측 ‘Configured’에 실행할 프로젝트가 추가되었는지 확인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행 프로젝트

STS 웹브라우저에 인덱스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뜨면 성공입니다.

 

6) 하단 메뉴 탭에서 ‘Servers’탭을 클릭하여 ‘Tomcat v7.0 ~’ 아래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서버 확인

 

여기까지 STS에서 SVN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프로젝트 환경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