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Batis 사용을 위한 XML 파일 설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JDBC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SQL문과 결과값을 직접 처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해주기 위해 나온 것이 ‘IBatis Framework’ 입니다.
xml 파일에 쿼리문을 작성하고 코드에서 매핑하여 기존의 불편함이 상당부분 감소되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알아본 것은 IBatis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MyBatis입니다.
STS에서 MyBatis를 이용하기 위한 xml 파일 생성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yBatis 설정 xml 파일 생성
1) 최상위 메뉴에서 Spring Tool Suite – 환경설정 순으로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환경설정

 

2) 환경설정 창에서 좌측의 XML – XML Catalog 순으로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카탈로그

 

3) 우측 상단의 ‘Add…’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카탈로그 등록

 

4) 아래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Location : http://mybatis.org/dtd/mybatis-3-config.dtd
Key : -//mybatis.org/DTD Config 3.0//EN
설정

 

5) 방금 추가한 항목이 카탈로그에 보이면 MyBatis 설정을 위한 xml 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설정 등록 확인

 

6) 환경설정 창을 닫고 ‘command + N’ 키를 입력하여 새 파일 생성 창을 띄웁니다.
설정파일 생성

 

7) ‘Wizards:’에 ‘xml’을 입력하여 XML – XML File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xml 선택

 

8)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적절한 파일명을 입력하여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xml 파일명 입력

 

9) ‘Create XML file from a DTD file’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dtd 참조

 

10) ‘Select XML Catalog entry’ 선택하고, 4)에서 추가한 것을 찾아 클릭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조 선택

 

11) 설정 사항 확인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완료

 

12) 다음과 같이 파일이 생성되어 열리면 MyBatis 설정을 위한 xml 파일 생성이 완료된 것입니다.
설정파일

 

 

2. MyBatis SQL mapper xml 파일 생성
1) 1의 1) ~ 3) 과정 후 아래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Location : http://mybatis.org/dtd/mybatis-3-mapper.dtd
Key : -//mybatis.org//DTD Mapper 3.0//EN
매핑파일 설정 등록

 

2) 방금 추가한 항목이 카탈로그에 보이면 MyBatis SQL 매핑을 위한 xml 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등록 완료

 

3) 1의 6) ~ 11)을 순서대로 수행합니다.
매퍼파일 생성

매퍼 참조

생성 완료

매퍼파일

 

 

여기까지 따라하시면 MyBatis 사용을 위한 XML 파일을 등록 및 생성이 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