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에서 SVN 사용하기 – 1. SVN 설치

여러 개발자가 한 팀을 이루어 협업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형상관리 도구입니다.
형상관리 도구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SVN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S가 설치가 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SVN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SVN 설치
1) STS를 실행하여 상위메뉴 중 Help – Eclipse Marketplace… 순으로 클릭합니다.
마켓플레이스

 

2) ‘Find:’에 ‘svn’을 입력하고 ‘Go’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맨 위에 있는 ‘Subversive -SVN Team Provider X.X.X’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검색

 

3)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모든 체크박스가 체크된 것을 확인 후 하단의 ‘Confirm’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가 안 된 경우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설치목록선택

 

4) 설치 동의를 묻는 창에서 초기 선택은 ‘I do not accept ~’로 되어 있습니다.
‘I accept ~ ‘를 선택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동의
동의

 

5) 다음과 같이 설치가 진행됩니다.
(중간에 메시지 창이 뜨는 경우 ‘OK’ 또는 ‘Yes’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치진행

 

 

6) 설치 완료 후 ‘Yes’ 버튼을 클릭하여 STS를 재시작합니다.
설치완료

 

 

 

7) STS가 재시작되고 5분 이내로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SVN Kit 1.8.7′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Kit

 

 

8) 설치할 목록이 모두 체크된 것을 확인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커넥터 설치

 

9) 설치될 항목의 세부사항을 확인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커넥터 설치 세부

 

10) 설치 동의를 묻는 창에서 초기 선택은 ‘I do not accept ~’로 되어 있습니다.
‘I accept ~ ‘를 선택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커넥터 미동의
커넥터 동의

 

11) 설치 중 경고창이 뜨면 ‘OK’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경고

 

12) 설치 완료 후 재시작 여부를 묻는 창이 뜨면 ‘Yes’ 버튼을 클릭하여 STS를 재시작합니다.
설치완료

 

13) STS가 재시작되면 상위 메뉴에서 Spring Tool Suite – 환경설정 순으로 클릭하여 Preferences 창을 띄웁니다.
환경설정 선택
환경설정

 

14) 왼쪽 메뉴에서 Team – SVN 순으로 클릭하고 상위 탭에서 ‘SVN Connector’를 클릭합니다.
‘SVN Connector:’에 방금 설치한 ‘SVNKit 1.8.7 ~’이 있으면 제대로 설치된 것입니다. ‘OK’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커넥터 확인

 

 

2. SVN Repository 열기

1) 상위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 순으로 클릭합니다.

퍼스펙티브

 

2) 목록에서 ‘SVN Repository Exploring’을 선택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선택

 

3) STS 창에서 우측 상단에 ‘SVN Repository Exploring’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vn 추가

 

여기까지 SVN 설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SVN Repository 추가 및 활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