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ls 4 개발환경 설정하기

맥 OS X에서 Rails 4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기술한 포스팅입니다. IDE로는 Aptana Studio 3 를 사용합니다.
설치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 OS : OS X Yosemite 10.10.3
  • rails : 4.2.1
  • ruby : 2.2.1
  • rvm : 1.26.11

맥 OS X 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루비(시스템 루비)가 있지만, 버전이 낮아 Rails4를 구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rvm을 이용하여 ruby를 별도로 설치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들을 하기 위해 맥에서 먼저 설치되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Command Line Tool과 Homebrew입니다. 

 

0. 준비하기

터미널에서 gcc를 실행하여 Command Line Tools가 설치되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gcc -v

뭔가가 출력된다면 Command Line Tools이 설치된 것이지만, 명령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올 경우 설치를 해야 합니다.

http://developer.apple.com/downloads 에 접속하여 본인의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여러 종류의 Command Line Tools 가 있는데, 자신의 OS 버전에 맞는 것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OS 버전 종류는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① OS 버전 : 확인하는 방법은 모니터 왼쪽 상단에  를 클릭후 “이MAC에 대하여” 에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Xcode 버전 : App Store > 구입내역 > Xcode 선택 > 정보에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omebrew를 설치합니다. Homebrew는 맥에서 패키지를 관리해 주는 툴입니다.

$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설치가 끝나면 다음 명령으로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 brew doctor

실행중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면  brew update 명령어를 통해 추가 설치를 해줍니다.

스크린샷 2015-07-02 오후 3.54.40

$ brew update

$ sudo chgrp -R admin /usr/local
$ sudo chmod -R g+w /usr/local

 
1. rvm 설치

rvm은 여러 버전의 루비를 설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툴입니다.  다음 명령어로 설치하도록 합니다.

$ curl -L https://get.rvm.io | bash -s stable

만약 rvm과 함께 ruby 까지 함께 설치하려면 다음 명령을 수행하면 됩니다.

$ curl -L https://get.rvm.io | bash -s stable –ruby

gpg 관련 에러가 나면 에러 메시지에 나와 있는대로 gpg 명령을 실행해서 에러를 해결합니다. 대략 이런 식의 명령이 될 것입니다.

gpg –keyserver hkp://keys.gnupg.net –recv-keys 409B6B1796C275462A1703113804BB82D39DC0E3

rvm의 설치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커피한잔 하면서 느긋하게 기다리도록 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새로운 터미널을 띄우거나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source $HOME/.rvm/scripts/rvm

이제 rvm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vm 버전을 확인해 봅니다.

$ rvm -v

rvm 으로 설치할 수 있는 루비의 목록을 봅니다.

$ rvm list known

ruby 2.2.1 버전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 rvm install ruby-2.2.1

use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 터미널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루비의 버전을 지정합니다.

$ rvm use 2.2.1

use 명령은 터미널이 닫히면 효력이 없어집니다. 즉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매번 터미널을 열어서 use 명령으로 설정하지 않으려면 –default 옵션을 사용합니다.

$ rvm use 2.2.1 –default

하위 버젼의 gem이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이 설치합니다. 1.4.2 버전의 젬을 설치하려면

rvm install –force rubygems 1.4.2

2. 레일스 설치

번들러와 레일스를 차례대로 설치하도록 합니다.
번들러를 설치합니다.

$ gem install bundler

레일스를 설치합니다.

$ gem install rails -v 4.2.1

rails 설치시 libxml2 관련 에러가 나면 brew로 libxml2를 설치해 줍니다.

libxml2 is missing.  Please locate mkmf.log to investigate how it is failing.

$ brew install libxml2
$ gem install nokogiri — –use-system-libraries
$ bundle install

여기까지 에러없이 설치가 되었다면 레일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3. Aptana 설치 및 프로젝트 생성

Aptana는 흡사 이클립스, 넷빈즈와 비슷한 개발 툴로써 레일즈 4 버전을 지원해주는 가볍고 편리한 프로그램 입니다.

Aptana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사진의 설명과 같이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드레그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참쉽죠?

프로젝트를 생성하겠습니다. 응용프로그램에서 Aptana를 실행합니다.

상단의 상태바에 File > New > Rails Project 순으로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명을 입력후 완료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생성한 프로젝트를 브라우저에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ptana 화면 왼쪽 Project Explorer 에서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 후 우클릭하여 Run Server를 실행합니다.

실행이 되지 않는경우 프로젝트에 script폴더가 있는지 확인후, 없는 경우 하단 터미널에 명령어를 입력하여 폴더를 생성해 줍니다.

cp -a bin script

svn 연동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Aptana와 Subverion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순서대로 플러그인을 설치해 봅시다.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에 들어와 Work with에 아래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8.x

2개 사항의 체크를 해제하고(선택하지 말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Subclipse Integration for mylyn 3.x (Optional)
Subversion Revision Graph

플러그인인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프로젝트 선택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중간쯤에 Team 메뉴가 보이고 해당 메뉴 아래 svn 관련 명령어들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