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에서 전자정부프레임워크(eGovFrame) 개발환경 구축 – 4. STS에 전자정부프레임워크 플러그인 설치

오늘은 STS에 eGov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S 실행
1) 응용프로그램/sts-bundle/STS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STS 실행
sts 실행 준비

 

2) STS를 실행하면 작업 파일을 저장하는 ‘workspace’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크스페이스 위치

 

3) 도큐멘트 폴더로 이동하여 좌측 하단의 ‘새로운 폴더’ 버튼을 클릭하고, ‘eGovFramework’ 폴더를 생성합니다.
새로운 폴더
전자정부 새폴더

 

4) 도큐멘트/eGovFramework 폴더로 이동하여 좌측 하단의 ‘새로운 폴더’ 버튼을 클릭하고, ‘workspace’ 폴더를 생성합니다.
워크스페이스
새폴더

 

5) 도큐멘트/eGovFramework/workspace를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크스페이스 생성

 

6) 워크스페이스의 위치를 확인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7) 다음과 같이 STS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합니다.
실행 중
STS

 

2. eGov 3.5.1 플러그인 설치
1) 상위 메뉴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클릭합니다.
헬프

 

2) 우측 상위에서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add

 

3) Name에는 ‘eGovFramework_3.5.1’을 입력 후 ‘Local…’ 버튼을 클릭한다.
name

 

4) 다운로드/egovframework 폴더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선택

 

5) 플러그인 위치가 잡힌 것을 확인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지정

 

6) eGovFrame 체크박스 체크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박스

 

 

 

 

 

 

 

 

 

 

 

 

 

 

 

 

 

 

 

 

 

7) 플러그인 설치 상세 내역을 확인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세

 

8) 우측 하단에 ‘I do not ~ ‘ 선택된 상태에서 ‘I accept ~ ‘를 선택하여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허용

 

9) 설치가 진행되는 도중 ‘Security Warning’이 뜨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중
경고 무시

 

10) 설치 완료 후 STS 재시작 여부를 묻는 창이 뜨면 ‘Yes’ 버튼을 클릭하여 STS를 재시작합니다.
재시작

 

11) STS가 재시작되면 상위 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 를 클릭합니다.
open perspective

 

12) 항목 중 ‘eGovFrame’을 클릭하고 ‘OK’를 클릭합니다.
eGov 선택

 

13) 우측 최상단에 ‘Spring’ 탭과 ‘eGovFrame’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GovFrame perspective

 

3. 인코딩 UTF-8로 변환
1) 상위메뉴의 ‘Spring Tool Suite –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2) 좌측 메뉴에서 ‘General – Content Types’를 클릭합니다.
컨텐츠 타입

3) ‘Content types:’에서 모든 항목의 ‘Default encoding’을 ‘UTF-8’로 입력 후 Upd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두 입력 후에는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utf-8

 

이로써 기본적인 전자정부프레임워크 환경설정은 마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Apache Tomcat 7.0’을 설치하여 Web Server + Web Application Server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